본문 바로가기
IT

[IT] Git / Github Master 대신 Main 생긴, 아니 생겼다

by hseoy 2020. 11. 17.
반응형

https://www.cnet.co.kr/view/?no=20200728102539

 

마이크로소프트 깃허브, '마스터·슬레이브' 용어 없앤다

소프트웨어 개발 호스팅 업체 마이크로소프트 산하 깃허브(GitHub)는 ‘블랙 리브스 매터(Black Lives Matter, 흑인 생명은 소중...

www.cnet.co.kr

이미 몇 달정도 지난 이슈이긴 하나 혹여 아직도 알지 못했던 이들을 위해 글을 써본다.

Black Lives Matter 흑인 생명은 소중하다

인종차별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면서 IT 업계에서도 인종차별 소지가 있는 여러 용어들을 변경하려는 움직임이 몇 달 전 있었고 실제로 변경된 사례가 Git / Github의 Main Branch이다.

기존 Git / Github 에서 기본이 되는 Branch 이름은 원래 Master 였다. 그러다가 지난 7월 유나 크래비츠(Una Kravets) 버슬 디지털 그룹(Bustle DIgital Group) 제품 디자인 디렉터는 깃허브 최고 경영자인 냇 프리드먼(Nat Friedman)에게 테크 커뮤니티에서 특정 용어를 다른 이름으로 바꾸는 조치를 취하기 시작하는 제안이 담긴 트윗을 보냈는 데 그 중에는 브랜치(Branch) 구조를 나타내는 마스터Master를 메인Main으로 바꾸자는 제안이 있었다.

이에 프리드먼은 "훌륭한 생각이며 우린 이미 작업중이다"라고 답했고 현지시간 7월 27일에 깃허브는 Git 2.28에 대한 노트에서 마스터를 메인Main으로 바꾼다고 발표했다. 

그 결과 지금(2020.11.17)은 새롭게 Repository를 생성하게 되면 기본 브랜치가 Main 브랜치가 된다.

Git에 대한 이전 내 글에서 git push 하는 명령으로 아래와 같이 사용하라고 설명했었는 데

$ git push origin master

지금은 master를 main으로 바꾼 아래와 같이 사용해줘야 한다.

$ git push origin main

 

기존에 유지하던 것을 버리고 새롭게 바꾸는 건 매우 어려운 일이다. 특히 업계에서 계속해서 사용해온 용어를 바꾸는 것을 더더욱 어려운 일일테다. 이런 관점에서 깃허브를 비롯한 IT 기업들의 행보는 눈 여겨 볼 만 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