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Database란?

by hseoy 2020. 11. 16.
반응형

데이터베이스Database란?

- 여러 사람이 공유하여 사용할 목적으로 체계화해 통합, 관리하는 데이터의 집합

- 특정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을 때 간단하게 찾아낼 수 있도록 정리된 형태

- 저장장치 내에 정리되어 저장된 데이터의 집합

- 컴퓨터 시스템에 전자 방식으로 저장된 구조화된 정보 또는 데이터의 체계적인 집합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여러 자료, 데이터들을 아래와 같이 바인더 형태로 정리하곤 한다. 데이터베이스는 이러한 방식을 디지털, 컴퓨터에서 적용해서 체계적이고 구조적으로 데이터를 모아둔 집합 그 자체를 의미한다. 아래 바인더들이 인간이 데이터를 저장/관리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라면, 데이터베이스는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저장/관리하기 위한 바인더라 표현할 수 있겠다.

이것이 인간이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라는 개념은 어느 정도 규모가 있게 된다면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듯하다. 특히 어떠한 데이터를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때 데이터베이스가 사용된다. 

옛날의 데이터베이스는 커다란 데이터센터의 서버와 같은 곳에서만 사용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개인용 PC나 스마트폰에 내장되어 사용되기도 할 정도로 나름 대중화? 되었다고 표현할 수 있다. 몇 가지 예시를 들자면 휴대전화 속 전화번호부를 예시로 들 수 있을 것 같다.

연락처 정보를 저장/관리 하는 용도로 데이터베이스가 사용된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Database Management System

Database는 일반적으로 DB라는 약어로 사용되는 데 DB를 공부하다 보면 혹은 사용하다 보면 DBMS라는 단어가 등장하게 된다. DB 만으로도 충분히 어려운 데 DBMS도 뭔지 알아야 해? 할 수 있겠지만 필요한 부분이다. 왜냐하면 DBMS가 DB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나온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정확히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atabase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DBMS라고 부른다. 

데이터베이스가 있다면 이것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검색하고 추가하고 삭제하고 갱신하는 처리가 반드시 이뤄진다. 왜냐하면 그것을 목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거니까. 이러한 기본 기능을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서 시스템을 구축할 때마다, 서비스를 구축할 때마다 매번 구현하는 것은 절대 효율적이지 않고 피곤한 일이다. 따라서 이들 기본 기능들을 모아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었는 데 그것이 DBMS이다.

DBMS는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데이터의 검색, 추가, 삭제, 갱신 등 기본 기능들을 모아두었기에 별도로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서비스를 구축할 때 기본기능부터 개발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생산성이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DBMS는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기본 기능 외에 여러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대량의 데이터를 고속으로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하기도 하고 여러 유저의 요청에 대해 적절한 대응을 하는 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를 다루므로 데이터가 유실되지 않도록 하는 신뢰성이 중요하다. 많은 DBMS는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다른 저장장치로 내보내거나, 데이터베이스 안에 데이터를 집어넣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가집니다.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손쉽게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할 수 있다.

DBMS를 사용하는 목적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함에 있어서 생산성 향상과 높은 기능성 및 신뢰성을 갖추기 위해서라고 말할 수 있다.

DBMS는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많은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SQL, DBMS와의 대화

DBMS를 조작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카카오톡, 페이스북 메신저처럼 마우스로 드래그하고 클릭 몇 번 하면 DB, DBMS를 조작할 수 있을까? 

답을 먼저 말하자면 "아니다". 엄밀히 말하면 드래그 앤 드랍, 클릭으로 매우 쉽게 제어하는 것도 가능은 하나 근본적으로 내부적으로는 다른 방법으로 구현되어 있다. 그리고 그것들 중 하나가 여기서 언급할 "SQL"이다. 

데이터베이스도 여러 종류가 있고 그에 따라 DBMS도 여러 부류로 분류되는 데 SQL은 그 중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을 조작하는 데 사용된다. 

SQL의 역사를 따라가보면 IBM사에서 개발한 SEQUEL이라는 RDMS 조작용 언어가 나온다. 현재는 표준화가 진행되어 SQL이라는 것 자체가 하나의 표준이 있는 언어가 되었다. 

SQL에 대해서 자세하게 언급하는 건 이 글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과 많이 벗어나는 것 같아 여기서 마치려고 한다. SQL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어지는 글들을 참고하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